Good ozone, Bad ozone(80호 10월 7일) > 김유근의 과학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김유근의 과학칼럼

Good ozone, Bad ozone(80호 10월 7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운영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4,013회 작성일 06-10-10 02:06

본문

      오존은 대기 성층권과 지표에서 각각 발생되는 가스상 물질이다. 여기서 ‘Good ozone'은 성층권내의 오존층(지구 전체오존의 약90%)에 존재하는 오존을 말하며, 이는 태양광선 중 생물체에 해로운 자외선을 흡수하여 지구상의 인간과 동식물의 생명을 보호하는 수호신 역할을 하고 있다. 반면 지표로부터 10km이내의 대류권에는 나머지 오존 약10%가 존재하고 있고, 이 중 지표부근의 오존은 강력한 산화력이 있기 때문에 적당량이 존재 할 때는 살균, 탈취 등의 작용으로 인간에게 이롭게 사용되기도 하지만 고농도발생시에는 호흡기 질환 및 천식 악화, 식물의 성장 방해와 잎의 탈색 등 인간과 생태계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지표부근의 고농도 오존을 'Bad ozone'이라 일컫는다.

    Good ozone인 성층권 오존은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하지만 1970년 이후부터 오존층의 오존함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는데, 그 원인은 냉장고나 에어컨의 냉매제, 헤어스프레이용 분무제 등으로 쓰이는 프레온 가스류 때문이다. 일단 공기 중으로 방출된 이 가스류는 파괴되지 않고 성층권에 도달하여  성층권 오존을 파괴시킨다. 일례로 염소원자 하나가 약10만개의 오존을 파괴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된 바 있다. 전 세계가 성층권 오존 파괴의 심각성을 깨닫고 프레온 가스류의 방출을 제한하고 있지만, 여전히 극지방을 중심으로 오존층의 파괴는 계속되고 있다. 한편 지표부근의 Bad ozone은 직접적으로 대기에 방출되지는 않지만, 자동차 및 산업체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의 광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된다. 특히 풍부한 배출원이 존재하는 대도시지역의 경우 강한 일사와 높은 기온조건이 형성되면 활발한 광화학 반응으로 인해 오존농도의 상승이 뚜렷이 나타나게 된다.
 
      국제적으로는 Good ozone의 파괴를 막기 위해 오존층 파괴 물질 규제를 위해 몬트리올 의정서를 작성하고 이와 관련된 국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오존층 파괴물질 대체 기술에 전 세계가 주력하고 있다.

추천31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utahkorea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