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 김유근의 과학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김유근의 과학칼럼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코리안 타임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2,143회 작성일 04-12-03 17:24

본문

  전 지구적인 환경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이 부각된 것은 1972년 로마클럽이 발간한 「성장의 한계」라는 보고로부터이다. 이 보고는 결론부분에서 만약 현재의 상태대로 모든 것이 진행된다면, 21세기에는 지구의 유한성에 의한 자원의 부족 및 공해로 인하여 인류는 큰 시련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엄중히 경고하였다. 이러한 경고 후 벌써 30년 이상의 세월이 흘렀다. 그 동안 이러한 경고의 현실화 가능성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다각적으로 진행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하여 전 지구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면 우리의 환경적 미래는 과연 안전한가? 틀림없이 글쎄..라고 많은 전문가가 대답할 것이다. 세계 많은 국가들의 정책상의 노력과 비정부민간기구(NGO)인 환경단체의 피나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지구 규모의 환경문제는 우리가 바라지 않는 나쁜 쪽으로 자꾸 다가가고 있다. 이로 인해 이상기후가 발생하고, 올해 플로리다를 급습한 허리케인처럼 경험하지 못했던 악기상들이 세계 도처에서 발생하고 있다. 대부분의 환경과학자는 전 지구인의 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이 파격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한 사태는 결코 바람직하게 전개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환경보전은 기본적으로 환경을 이해하고 환경문제를 인식하는데서 출발한다. 그러나 환경의 의미가 너무나도 복잡하고 포괄적이기 때문에 그것을 이해하는 과정이 결코 단순하지 않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에서의 모든 것, 즉 강과 호수, 산과 들, 꽃과 나무, 심지어는 땅과 하늘까지, 그리고 인간의 편의를 위해 조성된 각종 인공구조물 등이 모두 환경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경은 종합 과학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또한 환경문제를 이해하는데는 여러 가지 접근방법이 있지만, 그 영향의 범위(scale)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다. 즉, 그 영향의 범위가 전 지구적(Global scale)인지, 광역적(Regional scale)인지, 국지적(Local scale)인지, 아니면 그보다 더 작은 규모(Site scale)인지에 대한 기본 인식이 필요하다.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는 전 국가, 나아가서는 전 지구인이 공동대처하여야 하고, 광역적 환경문제는 영향권 내의 인접국가간의 공동문제이며, 국지적 규모이하의 환경문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고유 업무에 포함되는 부분이라는 인식이 전체 환경문제를 이해하는데 선행되어야 한다.

<객원 논설 위원 김유근 교수>

추천47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utahkorea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