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응급 > 명의들의 건강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명의들의 건강칼럼

생활응급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운영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911회 작성일 09-04-14 00:28

본문

  우리는 각종 위험에 노출된 상태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위험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무관심한 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교통사고로 사고현장에서 1시간 이내에 사망하거나 갑자기 발현하는 심근경색증 환자의 많은 경우는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응급처치도 받지 못하고 사망하고 있다. 그리고 일상생활 중에서도 수백 명의 환자가 사탕이나 음식물(고기) 때문에 죽어가고 있다. 특히, 취학기 이전의 어린이나 치아가 건강 하지 않은 고령자들이 사탕이나 고기(육류)를 먹다가 기도가 막혀서 사망하는 경우가 빈발하고 있다. 이러한 상항은 예전에 모 오락 프로그램에서 성우 장정진씨가 떡 받아먹는 게임을 하다가 기도가 막혀서 결국 사망했습니다.

  기도(氣道)가 막히는 돌발사태가 발생하여 4분이 경과하면 뇌가 손상되거나 사망하게 되므로, 혹시 이러한 상황이 갑자기 발생한다면 구급차가 도착하기 이전에 기도의 이물을 제거하는 응급처치를 직접 시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음식물에 의한 기도 폐쇄시 응급조치하는 방법

의식의 유무를 먼저 파악하고 나서,

* 의식의 있는 경우
- 허리를 숙이게 한다.
- 등을 세게 5회 정도 쳐준다.
- 환자의 뒤에서 한쪽 주먹을 위 부근(갈비뼈와 갈비뼈 사이 부근)에 대고 한쪽 손으로는 주먹 쥔 손을 감싸준다.
-. 위로 세게 5회 정도 올려 쳐준다.

* 의식이 없는 경우
-. 머리를 뒤로 젖혀 기도를 개방하고 환자의 입을 벌립니다.
-. 환자의 위 부근에 한 손의 손꿈치를 대고 다른 손은 그 손을 받쳐 놓습니다.
-. 위쪽으로 세게 5회 정도 올려 쳐준다.
-. 다 나오지 않은 이물질을 제거해 준다.

* 혼자 있을 경우
-. 절대 당황하지 말고 침착함을 유지한다.
-. 의자나 책상 모서리 등에 위 부근을 대고 세게 5회 정도 압박해 준다.

조사하는 요령
호흡정지, 대출혈, 의식장애, 중독 환자 등은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증상을 조사한다.

가) 호흡을 계속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ㆍ가슴 부위가 상하로 움직이고 있는가?
ㆍ숨소리를 듣는다. 숨이 깊은가, 얕은가, 가쁘게 쉬는가를 듣는다.
ㆍ환자가 내쉬는 입김을 처치원이 뺨으로 느껴 본다.
ㆍ호흡이 정지되어 있으면 다시 기도를 열어 주고 확인한다.

나) 맥을 짚어본다.

ㆍ맥은 목에서 가장 잘 느낄 수 있다.

ㆍ맥박이 아주 느리거나(성인 50회 이하) 아주 빠르면(성인 100회 이상) 위험한 상태이다.

ㆍ맥박이 뛰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동공을 살펴본다. 동공 상태는 의식 상태를 나타내는데 의식이 없고 동공이 크게 벌어져 있으면 위험하다. 또한 의식이 없고 좌우의 동공 크기가 다르면 뇌에 이상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다) 의식이 없는 부상자 환자의 손상 원인

ㆍ의식을 잃은 환자는 대체로 뇌에 손상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ㆍ머리의 손상, 뇌 내의 출혈, 약물 중독 이외에도 중상이나 위중한 급병 환자는 의식을
  잃을 경우가 많다.

라) 손발이 움직이나 본다.

ㆍ의식은 있는데 손발이 움직이지 않는 것은 신경계통 (뇌, 척수, 말초신경)에 손상을
  입었다고 보아야 한다.

ㆍ골절인 경우에는 골절 부위의 말단 쪽을 움직이지 못할 때가 많다.

ㆍ살을 꼬집어도 아픔을 느끼지 못하면 척추에 심한 손상, 양 손과 양 다리를 움직이지  못하면 목, 양 다리만 움직이지 못하면 허리에 손상이 있다고 보아 운반할 때는 이에 대한 주의를 해야 한다 (가능한 한 움직임을 최소화한다).

ㆍ한쪽의 손과 다리를 움직이지 못 할 때는 뇌에 손상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마) 얼굴색, 피부색, 체온을 살펴본다.

ㆍ청홍색
 - 안색, 피부색 특히 입술과 손톱색이 청홍색으로 변해 있으면 호흡을 할 수 없는 상태
 -심장이 정지되기 직전
 -약물 중독 등으로 모두가 위험한 상태이다.

ㆍ창백
 -안색, 피부색이 창백하고 피부가 차갑고 건조하면 대출혈, 심장발작 등으로 혈압이 낮아지고 심장의 펌프 작용이 저하하여 혈액순환이 악화된 상태이다.

ㆍ붉은색
 -안색, 피부색이 붉으면 혈압이 높아진 것으로 일산화탄소 중독
 -일사병, 열사병 등에 걸린 것이다.

ㆍ혈색이 좋을 때
 -맥박이 정상이고 안색이 좋으며 피부가 따뜻한 느낌을 주면 혈액순환이 좋다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위험은 적다.

  자동차 사고 시 환자를 신속히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일반인이 많은데, 이러한 조치는 오히려 환자의 생명을 단축시키거나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구급차가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5-10분을 기다리는 것이 더욱 안전한 방법인 것이다. 당뇨병 환자가 갑자기 의식을 잃으면 설탕물이나 사탕을 먹이는 것이 안전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일반인이 많은데, 이러한 응급조치는 오히려 기도를 폐쇄시키거나 폐렴을 유발하여 환자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과거에는 생활응급이 심폐소생술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일반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인 응급상황에 대하여 일반인들이 알아야 할 상식, 대처하는 방법, 기본적인 응급처치 등을 생활응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호흡마비나 심장마비와 같은 응급상황에서는 최초의 5분이 매우 중요하며, 교통사고 등과 같은 외상에서는 최초의 1시간이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고 의료인에 의한 전문적인 응급처치도 중요하지만, 응급상황이 발생한 현장에서 일반인들이 어떠한 판단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가가 더욱 중요 하다는 것이다.

허만동 교수(이학박사, 경남대학교 건강스포츠 학과)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2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utahkorea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