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조깅 방법-2 > 명의들의 건강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명의들의 건강칼럼

효과적인 조깅 방법-2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운영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337회 작성일 09-08-19 09:30

본문

조깅의 운동자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실행해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 자연스러운 자세로 리드미컬하게 달린다.

  조깅 시 바른 자세는 상체와 어깨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가슴을 자연스럽게 편 상태이다. 그리고 팔 흔들기는 자연스럽게 다리와 리듬을 맞춰야 한다.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거나 자세가 나쁘면 쉽게 피로해진다.

- 발의 움직임, 손 흔드는 방법

  발은 착지할 때 발뒤꿈치부터 시작하여 발바닥에서 몸 전체를 지지하고 마지막으로 엄지발가락으로 차고 나가는 방식이다. 발의 움직임 전체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며, 착지시에는 무릎을 조금 굽혀 충격을 흡수하여 허리나 무릎에 전달되는 강한 자극을 줄일 수 있다. 손은 계란을 쥔 듯이 살짝 주먹을 쥐고 팔은 90도로 굽혀 앞뒤로 일자 형태로 자연스럽게 흔든다.

- 전신의 힘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조깅은 팔 흔들기도 하지만 운동을 수행하는 부위는 다리이다. 다리에 과도한 부담을 주게 되면 운동 상해로 이어 질 수 있다. 그러므로 신체 전반에 걸쳐 힘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운동수행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위의 운동 자세와 자신의 운동 자세를 비교하여 보고 미흡한 부분을 수정해 가면서 운동을 실시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초보자이거나 장시간 운동을 쉬었다 다시 시작한다면 자신의 스피드와 달리는 거리에 신경을 집중하지 말고 운동시간을 설정해두고 그 운동시간을 지켜가는 것이 운동을 중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오래 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체력이 증가하여 스피드도 증가하고, 거리도 많이 달릴 것이며, 운동의 효과로 현대인의 문제인 체중을 조절하고 건강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조깅의 효과

- 산소를 충분히 섭취하면서 심폐 지구력을 기른다.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 무리 없이 하체의 힘을 기를 수 있다.
- 관절도 튼튼해지고, 체중조절에도 효과적이다.
- 비만, 당뇨병,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조깅은 걷기와 함께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조깅은 심장이나 호흡, 순환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전신지구력운동이다. 10분을 기준으로 정상속도로 걷는데 소모되는 칼로리는 53kcal, 가볍게 달리는 조깅은 88kcal이며 전력 달리기를 할 때에는 무려 188kcal가 소모된다. 단순한 걷기만으로도 골프 운동량(55kcal)과 비슷한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다. 조깅을 칼로리 소모량으로만 보면 테니스의 71kcal보다 많다. '운동을 위한 조깅'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느긋하게 즐긴다고 생각하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가을의 신선한 바람을 신체로 느끼며 달리는 생각을 해보라 운동을 하므로 기분을 행복하게 만드는 엔돌핀이 솟아나고 체력은 스스로 증가하니 정신적 안정감이 형성이 됩니다. 이번 가을은 자연과 함께 달리는 날들이 많기를 기대해 봅니다. 1주일에 3일 이상 40분 이상 조깅을 실천해 봅시다.
 
허만동 교수(이학박사, 경남대학교 건강스포츠학과)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2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utahkorea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