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Class, 대학 입시를 위해 얼마나 중요할까? > 이민관련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이민관련정보

AP Class, 대학 입시를 위해 얼마나 중요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운영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296회 작성일 09-01-24 08:31

본문

- AP 과정은 학생이 얼마나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기준 -

  요즈음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고교생들의 부모님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큰 관심사 중의 하나가 바로 ‘AP Class’이다.  그만큼 AP Class는 과거에도 물론 대학입학 사정의 중요한 잣대였지만, 최근 들어 점점 더 아이비리그 뿐만 아니라 많은 대학에서 AP 클래스 를 대학 입학 사정에 꼭 필요한 사항으로 채택해 오고 있다.  AP Class란 고교과정에서 대학수준의 수업을 하는 과목으로 학교에 따라서 0-30 여 과목까지 개설 되어져 있다.   

  AP과목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대학입학 사정에서 가산 점 혜택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에 가서도 수강면제를 받게 되므로 남들보다 앞서 갈 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무조건 AP 클래스만 듣는다고 해서 가산 점을 받는 것이 아니라, 5등급으로 분류되는 AP 클래스에서 3점 이상은 되어야 가산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AP 시험은 매년 한차례 5월에 시행되며 본인이 원하는 과목은 모두 응시 할 수 있다.  시험은 원칙적으로 AP 과목을 1년간 이수한 후에 응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어너스클래스 같은 AP 유사 수준의 과목을 수강했거나 나름대로 해당 과목을 심도 있게 공부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AP 과목은 빠르면 10학년, 보통은 11-12학년에 수강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목들의 수준은 대학 1-2학년 수준의 과목들이라 할 수 있겠다.  칼리지보드에서 시행하는 AP시험 과목은 약 30여 개로 고교에 따라 개설여부가 다를 수 있다.  이러한 과목들에는 미술사, 생물, 미적분, 화학, 컴퓨터, 거시경제, 미시경제, 영어, 영문학, 환경과학, 유럽역사, 불어, 불문학, 독어, 비교정치학, 미국정치학, 인문지리, 라틴문학, 라틴어, 음악이론, 물리학, 심리학, 스페인어, 스페인문학, 통계학, 스튜디오아트, 미국사, 세계사 등이 있다.  각 과목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칼리지보드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물론 AP 클래스가 많은 부분에 있어서 혜택을 부여하는 것과 각 명문대학이 AP과정을 여러 개 이수한 학생에게 조금 더 관심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몇 과목의 AP 과정을 이수했느냐가 그 학생의 합격을 보장하는 기준이 되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두어야 한다.  실제로, 단 한 과목의 AP 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이 명문대학에 합격하기도 하고, 7-9개의 AP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불합격한 예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다.  사실상, 학생의 수업능력을 측정하는 방법은 학교에 성적과 SAT나 ACT Score 가 가장 보편적으로 쓰여진다.  AP 과정은 학생이 얼마나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쓰여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즉, 학교에서 제공되는 AP과정이 몇 안 되는 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여 2-3개 과목의 AP 과정을 시험 보는 것이 20 여개 이상의 AP 과정이 제공되는 학교의 학생들이 6-8 개의 AP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보다 오히려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AP 클래스를 많이 듣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먼저 학교 성적과 SAT 나 ACT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그에 따라서 AP 클래스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대학 입시를 위한 바람직한 준비가 될 것이다.
        /교육부 정헌진 기자 KTU
* 운영자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9-02-20 22:40)

추천251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utahkorean.com. All rights reserved.